2016년 첫 강의로 테스트와 반복된 검증으로 진짜 문제를 찾아서 해결하는 린 UX 과정이 개설됩니다. 기존 UX 강의는 대부분 초기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선에서 마무리되어서 제품이 잘 설계된 것인지 확인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번에는 가능성 있는 초기 프로토타입을 이용해서 제품을 테스트하고 개선해서 성공 가능성 높은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함께 합니다.

보통 UX 교육 과정은 빠르게 리서치를 하고 핵심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디자인 방향이 적절한지 검토하는 정도에서 끝납니다. 그런데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그것을 잘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개선하는 이후 과정이 실제로는 더 중요합니다. 강의에서 프로토타입(또는 디자인 시안)을 만드는 것이 목표가 되다 보니 해당 제품이 정말 경쟁력 있는지 검증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서 이번 강의는 제품이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테스트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진짜 문제를 찾고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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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의에서 배울 수 있는 점
  • 테스트를 통한 제품 개선 – 빠르게 테스트를 진행하며 제품을 개선하는 법을 익힙니다.
  • 사용자의 반응 반영 – 사용자가 제품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보고 이를 제품 개선에 활용합니다.
  • 생각하는 힘 기르기 – 같은 리서치 결과, 테스트 결과에서도 해석에 따라 다른 인사이트를 찾아낼 수 있다는 점을 배웁니다.
  • 진짜 문제를 찾는 과정 – 효과적인 리서치 방법을 고민하고 기존 리서치를 다시 검토해서 진짜 문제를 찾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리서치 이후의 린 UX 디자인 과정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이번 기회에 꼭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저희 강의는 템플릿을 주고 수강생들이 단순히 내용을 채우게 하지 않고 프로젝트의 주제, 팀원의 숙달 정도, 과제 진행 상황 등에 따라 한 과정에도 팀 별로 다른 방법론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준비와 진행에 노력이 많이 들어서 자주 과정을 열 수 없습니다. 또한 최신 트렌드, 내부적으로 선정한 주제 등에 따라 매번 과정이 조금씩 달라지므로 같은 과정이 다시 열린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러니 관심 있는 과정이라면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의 소개

디자인M의 린 UX 디자인 교육은 삼성전자, LG 전자 등에서 개발자와 UX 전문가를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진행된 과정입니다. 2015년에 수행한 일반인 대상 강의는 수강 신청이 조기 마감되어서 많은 분이 대기자로 등록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강의에는 LG전자 (연구소), KT 연구소, NC Soft 등 대기업 직원과 스타트업 대표 및 직원, 중견 기업의 기획자와 개발자, 학생 등이 수평적인 팀으로 빠르게 제품을 만드는 린 UX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최근의 린 UX 과정 수강생을 보면 기존 수강생이 연결된 과정을 다시 신청하기도 하고, 주변 사람의 추천을 받아 과정을 신청하기도 하며, 회사 부하 직원을 보내는 상사도 있습니다. 디자인M의 UX 강의는 기존 수강생과 UX 전문가들이 인정하는 강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Lean UX 과정 지난 수강생은 원하는 회사에 취업하고 대학원에 합격하고, 배운 내용을 업무에 활용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몇 가지 좋은 소식‘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테스트 & 린 UX 디자인(진짜 문제 찾기) 과정

기간

2016.2.11(목) ~ 2016.3.11(금)

장소

강남역 Same-Page (강남역 12번~역삼역 4번 출구 중간, 그레이스타워 6층)

소개

리서치 이후의 린 UX 강의는 사용자 리서치와 초기 프로토타입 구성이 완료된 이후의 UX 디자인 과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기존 프로젝트에서 리서치를 거쳐서 프로토타입이 만들어졌다고 가정하고 이후 과정을 고민합니다.

수강생들은 강의 시작과 함께 제품의 초기 프로토타입을 받고 이를 개선하는 작업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가치있는 제품을 만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리서치 결과를 다른 관점에서 해석한 다음 새로운 인사이트를 찾아서 제품을 수정하고, 작성된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해서 문제점을 개선합니다.

프로젝트 중간에 더 알고 싶은 내용을 파악하는 추가 리서치를 수행해서 제품에 새로운 관점을 보강할 기회도 주어집니다. 과정이 끝날 때에는 린 UX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테스트를 통해서 제품을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참석대상

* UX 디자인에 관심 있는 기업 실무자
* 새로운 사업을 기획 중인 스타트업 관계자
* 기타 UX 디자인에 관심 있는 모든 학생, 실무자

(UX와 디자인 분야 기초가 없어도 됩니다. 이번 강의는 실습을 우선해서 진행하며 실습 중에 필요한 이론을 소개합니다.)

준비물

개인 노트북 지참 권장
(일부 과정에서 개별 과제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기존 강의 후기

3일 동안 특별 과외를 받은 것 같아요.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웹 디자이너 L 대리

도널드 노먼의 책을 시작으로 UX 디자인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도 UX가 중요하다는 인식은 많지만 정작 왜 중요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대로 알고 말하는 사람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는 운이 좋게 반준철 대표님의 강의를 접하게 되었고, 빠르게 가는 시간이 아쉬울 정도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정통 UX를 배우고 싶은 분들께 이 강의를 추천합니다.
– 스타트업을 준비 중인 서영하

얼마 전 무료 UX 강의를 들었는데, 강사분이 용어를 자기 시각으로 왜곡해서 전달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처음 UX를 접하는 수강생들이 혼란을 겪고 잘못된 길을 가지 않을지 염려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래가는 UX 디자인’ 책의 저자이신 반 대표님의 강의를 추천합니다. 저는 이번에 최초로 개인 비용으로 수업료를 내고 이 강의를 들었습니다.
– 웹 에이전시 P 이사

회사 교육비 지원이 안되신다구요? 사비를 털어서 강의를 들어도 돈이 아깝지 않습니다. 시중에 무료 과정도 있지만 충실한 커리큘럼을 보고 사비로 Lean UX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저는 충분히 만족합니다. 여러분께도 이 강의를 강력 추천합니다.
– 삼성전자 Creative Lab 송세준

지난 강의 후기는 Lean UX 프로젝트 강의 후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강사 소개

반준철 디자인M 대표 http://dzm.co.kr

인지심리와 UX 분야의 대가 도널드 노먼이 인정한 저서 “오래가는 UX 디자인”으로 유명한 디자인M 반준철 대표는 쇼핑몰, 웹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형태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뿐 아니라 게임, 보안 설계까지 매우 다양한 UX/UI 설계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준철 대표는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UX 컨설팅 업체 디자인M을 설립하고 이러닝, 게임, 보안 등 여러 분야에서 UX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삼성전자, LG전자, 티몬, 비즈델리, Fasttrack Campus, 인터넷 전문가 협회 등에서 모바일 UX 디자인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사용자 테스트 & 린 UX 디자인(진짜 문제 찾기) 과정
Session 1
2016.2.11(목)
19:20~22:20
3시간
이론5:실습5
[과정 소개]

* UX, 린 UX 디자인 프로세스
– Lean UX는 어떻게 생겨났으며 왜 필요한가
– UX, Lean UX, Design Thinking 이란?

* 다양한 UX 기법 및 적용 방법
– 언제 어떤 기법을 적용하는가

* 주제 선정 및 리서치 설계
– 주제 소개
참여 프로젝트 결정, 팀 구성
– 파일럿 프로젝트 자료 리뷰

Session 2
2016.2.12()
19:20~22:20
3시간
이론3:실습7
[과정 소개]

* 파일럿 프로젝트 분석
– 파일럿 프로젝트 분석 후 발표(문제 정의)
– 파일럿 프로젝트 비평

* 프로토타입 재구성 및 반응 조사
– 프로토타입 구성
– 프로토타입 테스트

Session 3
2016.2.17(수)
19:20~22:20
3시간
이론3:실습7
[1차 개선]

* 반응 조사 결과 정리
– 제품에 관한 사용자 반응
–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행동

* 프로토타입 수정
– 우선 눈에 띄는 사항 수정

* 테스트 및 문제점 정리
– 주요 문제점 나열

Session 4~5
2016.2.20()
10:00~18:30
19:00~21:00
8.5시간
이론3:실습7
[1차 개선]

* [이론] 질문 잘 하기- 설문 조사, 인터뷰
– UX 리서치의 핵심: 질문 잘 하기

* [이론] 관찰 잘 하기- 관찰 조사
– 인터뷰, 관찰조사 수행 안내

* 기존 자료 심층 분석
– 기존 리서치, 프로토타입 자료 분석

* 진짜 문제 찾기
– 진짜 문제점 1,2 찾기

* 문제 해결책 정의
– 문제에 관한 A,B 해결안 구성

* 프로토타입 구성
– A,B안 프로토타입 제작
– 발표 자료 만들기

* 회식 등 마무리

Session 6
2016.2.24()
19:20~22:20
3시간
이론3:실습7
[추가 리서치]

* 추가 리서치 내용 정리
– 추가로 알고 싶은 내용 정리

* 리서치 수행
– 사용자 특성 조사
– 사용자 Use Context 분석
– 온라인 설문 조사
– 관찰 조사

* 중간 발표 자료 제출
– 조사 내용 정리, 중간 자료 제출

Session 7~8
2016.2.27()
10:00~18:30
8.5시간
이론2:실습8
[리서치 분석/반영, 테스트 설계]

* 리서치 분석
– 추가 리서치 자료 분석
– 기존 자료 다시 검토

* Working 프로토타입 설계
– 최종 프로토타입 아이디어 정리
– 페이지 플로우 정리
– 퍼소나 변경
– 필수 기능 정의

* Working 프로토타입 구성
– 페이지 구성 완료
– 테스트용 프로토타입 완성
– 내부 테스트 수행

* [이론] 사용자 테스트 이론 소개
– 테스트 진행 절차

* 테스트 설계
– 테스트 인원, 절차 설계

Session 9
2016.3.2()
19:20~22:20
3시간
이론2:실습8
[사용자 테스트]

* 중간 발표
– 발표 자료 제출(상황에 따라 수행)

* Working 프로토타입 사용자 테스트
– 사용자가 제품 사용

* 사용자 테스트 결과 정리
– 진행 상황 정리
– 주요 문제 찾기

Session10~11
2016.3.5(토)
10:00~18:30
8.5시간
이론3:실습7
[프로토타입 개선]

* 사용자 테스트 결과 정리
– 세부 문제 정리
– 주요 문제 찾기

* 해결할 문제점 정리
– 가장 중요한 문제 확인
– 바로 해결할 문제점 정리
– 변경할 리서치 문서 확인

* Final 프로토타입 구성
– 변경할 프로토타입 화면 정리
– 변경할 페이지 플로우 정리
– 리서치 결과 자료 필요시 변경

* Final 프로토타입 작성 완료
– 최종 프로토타입 구성 완료
– 내부 테스트 수행

* 발표 자료 정리
– 리서치 내용, 히스토리 정리

Session 12
2016.3.11()
19:20~22:30
3시간
이론2:실습8
[발표, 마무리]

* [이론] 다양한 UX 기법 적용, 프로젝트 사례
– 언제 어떤 기법을 적용하는가
– 성공한 UX 프로젝트 소개

* 최종 프로토타입 발표
– 리서치 결과, 개선 과정, 프로토타입 발표
– 프로젝트 평가(외부 평가 위원이 참석할 수 있습니다)

* 회식 등 마무리

5주 강의(2016.2.11~3.11 40시간+)
일반(기업) 등록비: 1,000,000원, 대학(원)생 할인: 860,000원(학생은 학생증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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