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성공적으로 웹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9가지 역할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그림은 Jesse James Garrett이 자신의 홈페이지에 공개한 다이어그램인데, 이전에 소개한 사용자 경험(UX)의 5가지 계층 다이어그램보다는 덜 알려진 다이어그램입니다. UX의 5가지 계층 다이어그램이 워낙 잘 만들어지긴 했지만, 이 것도 그 못지않게 잘 정리되었습니다.

기술과 사이트, 콘텐트의 3가지 역할이 조화를 이루면 좋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인데, 이렇게 체계적으로 정리를 해보면 자기가 만드는 사이트의 강점과 약점이 한눈에 보일 것 같습니다.


[오래가는 웹기획 & UX 디자인]

웹기획 기본 이론 – 성공적인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9가지 역할

웹사이트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팀 내부에 다양한 역할이 필요한데, 사용자 경험의 측면에서 바라본 “사용자 경험의 5가지 계층”과는 약간 다른 관점에서 이들을 보기로 한다. 성공적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하려면 아래와 같은 9가지 역할이 모두 제대로 수행되어야 한다.

그림 1‑10 성공적인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9가지 역할[1]

성공적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크게 3가지 관점에서 고려할 역할들이 있다. 기술적인 역할, 사이트와 관련한 역할, 그리고 콘텐트와 관련한 역할이 그것이다. 이 역할들을 우선 전략적인 관점에서 설계하고, 그 후 전술적인 구현과 실행을 하게 된다. 웹 기획자들은 일반적으로 사이트와 콘텐트에 관련한 역할을 주로 맡아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 사용자 리서치
    전략적인 설계의 기반은 사용자에 대한 파악에서 시작된다. 사용자 리서치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이용해서 사이트와 기술, 콘텐트 전략을 수립한다.
  • 프로젝트 관리
    전술적인 구현을 진행하는 과정에는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반적인 구현과 개발 상황을 점검하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필요하다. 기술 구현과 사이트 구현, 콘텐트 출판을 전반적으로 관리한다.
  • 기술 전략
    사이트 구축 이전에 어떤 기술을 사용할지 결정해야 한다. 최근에는 사이트 구축 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화면 구성과 기획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관련한 내용은 11페이지의 “웹사이트 구축
    을 위한 조직 형태와 역할”을 참고 하라.
  • 기술 구현
    개발자들이 기술에 대한 실제 구현을 진행한다. 기술의 복잡도가 높을 수록 개발에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해지고, 테스트와 디버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 사이트 전략
    사이트의 목표와 수익구조 등을 결정한다.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어떻게 사이트에 반영하고 그것을 수익에 연결할 것인지 고민한다. 사이트의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이후의 전반적인 설계 방향이 결정된다.
  • 사이트 설계
    구축될 사이트의 구조를 설계한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와 인터랙션 디자인 은 사이트 전략을 구조화된 설계로 만들어내는 과정이며 사이트의 뼈대를 만드는 작업이다.
  • 사이트 디자인[2]
    사이트 설계가 실제 사용자 경험이 되기 위해서는 각종 인터페이스와 내비게이션 및 메뉴, 인포메이션 디자인의 요소들이 비주얼 디자인의 결과물로 나와야 한다.
  • 콘텐트 전략
    사이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용자에게 어떤 콘텐트를 제공할 것인지 정의한다. 제공할 콘텐트의 양과 형태를 결정하고, 누가 어떻게 콘텐트를 생성할 것이며, 콘텐트를 승인하고 관리 할 주체는 누구인지 등 콘텐트와 관련한 다양한 전략적 이슈를 결정한다.
  • 콘텐트 출판
    콘텐트에 대한 전략을 수립한 이후에는 실제로 콘텐트를 작성해야 한다. 기초 자료를 수집, 정리하고, 원하는 형태의 글을 쓰고, 수정을 하고 승인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사용자에 내용을 전달해야 한다.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운영할 경우 지금 소개한 9가지 역할은 필수적인 것들이다. 이 중 한 두 가지 역할이 요청되는 수준보다 약하게 충족된다면, 사이트의 전반적인 품질은 나빠질 것이다.

각각의 기업에는 다른 영역보다 강점을 가진 영역이 있다. 기술적인 기반이 튼튼한 경우, 디자이너의 능력이 뛰어난 경우, 그리고 많은 필진을 보유한 경우 등 다양한 경우가 있겠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성공적인 사이트 운영을 위해서는 강점을 가진 영역 외의 다른 역할들도 균형 있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1] The Nine Pillars of Successful Web Teams – http://www.jjg.net/ia/files/pillars.pdf
[2] “사이트 디자인”이라는 용어에서 “디자인”이라는 단어는 설계의 의미가 아닌 비주얼 디자인을 의미한다.

bahns.net 바로가기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