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가는 인터랙션 디자인 #1] 인터랙션 디자인의 7가지 접근 방법

인터랙션 디자인은 사람과 사람, 또는 사람과 기기간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것이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용어 자체가 포함하는 상호작용의 범위가 넓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그 의미나 디자인 방법을 명확히 정의하기 어렵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개발 방법론이나 사용자 조사 같은 UX 디자인 방법들이 모두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의 일부로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다양한 디자인 방법을 몇 가지 형태로 정의하는 것이 디자인 이슈들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랙션 디자인의 접근 방식을 아래와 같이 7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이 정의들은 제품을 디자인하는 주요 관심사들을 중심으로 디자인 방법들을 정리한 것들이며, 이론적인 분류와 함께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 할 때 사용하는 디자인 방법을 함께 고려했다. 또한 이 분류들은 책의 다른 장에서 소개하는 내용들과도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책 전반에 걸쳐서 7가지 접근 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접할 수 있다.

접근 방법

특징

시스템 디자인

시스템의 전체적인 동작 구조에 맞춰서 디자인

기능 중심 디자인

시스템에 요청되는 기능의 구현에 집중

사용자 중심 디자인

디자인의 전 과정에 사용자를 참여시켜서 검증 수행

목표 지향 디자인

사용자의 목표를 찾고 그것을 중심으로 디자인

직관적 디자인

디자이너의 직관과 통찰력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

천재적 디자인

디자이너 개인의 뛰어난 능력에 기반한 디자인

연구 중심 디자인

인간과 기계의 특성을 연구하고 연구에 기반하여 디자인

표 – 인터랙션 디자인의 7가지 접근 방법

시스템 중심, 기능 중심,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은 이전 장에 소개한 기술의 발전에 따른 UX의 변화 과정과 연관해서 생각할 수 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용자 경험 설계의 초점은 시스템 중심에서 기능 중심으로 그리고 결국 사용자 중심으로 이동하게 된다. 인터랙션 디자인을 할 때도 이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게 된다.

목표 지향 디자인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여러 관심사 중에 사용자 목표에 집중하는 디자인 방식이다. 이 방식의 핵심은 사용자의 목표를 찾아내고 그것을 가상의 캐릭터인 퍼소나를 통해 구체화해서 공유하는 데 있다.

직관적 디자인은 디자이너가 직관을 최대한 발휘해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애플의 디자인 방법이 대표적인 직관적 디자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천재적 디자인은 한 사람의 디자이너가 자신의 생각대로 디자인을 이끌어가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체계적인 다른 방법론을 사용하지 않는 많은 경우의 디자인이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연구 중심 디자인은 인간과 기기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디자인에 접근하는 방식을 이야기한다. 이 방법은 그 자체가 독자적인 디자인 방법이라기 보다는 다른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과 함께 사용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 중 가장 중요한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만 설명합니다. 전체 설명은 발간될 책을 참고해 주세요.)

원문링크: http://bahns.net/5673457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