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적 디자인은 직관적인 디자인과 같은 방식으로 구분하지 않고 소개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직관적인 디자인과 천재적 디자인을 명확하게 구분해서 개인의 창조적인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디자인을 천재적 디자인으로 소개합니다.

[오래가는 인터랙션 디자인 #7] 천재적 디자인

 

천재적 디자인(Genius Design)은 디자이너 개인이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여 자신의 결정에 따라 전체 디자인을 진행하는 디자인 방법을 말한다.

천재적 디자인은 디자이너 개인의 직관과 통찰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직관적 디자인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직관적 디자인에서도 최종 단계에서 의사 결정을 하고 방향을 지시하는 카리스마 있는 디자이너의 역할은 중요하다. 디자인이라는 과정 자체가 정답이 없는 것이므로 강력한 리더십이 없으면 애써 만든 디자인 흔들릴 수 있다. 하지만 강력한 리더를 가진 직관적 디자인이 천재적 디자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직관적 디자인과 천재적 디자인을 구분하기 위해서 나는 천재적 디자인을 디자이너 개인의 역량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디자인으로 정의하겠다. 한 명의 천재 디자이너가 있고 모든 의사 결정이 그 디자이너의 생각에 달려 있다. 사용자에 대한 고민이나 다양한 연구 결과 같은 것들은 중요한 이슈가 되지 않는다. 이런 디자인 방식은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실패에 대한 위험 부담이 커지는 문제를 가진다. 디자인 결과가 개인의 역량에 좌우되기 때문에 우연히 하나의 제품이 성공했다 하더라도 같은 방식으로 다음 제품이 성공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게 된다.

실제로는 많은 수의 제품 디자인이 이런 천재적 디자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많은 디자인들이 체계적인 방법이나 사용자에 대한 고민 없이 오로지 디자이너의 머리 속에서 이루어지고, 수정과 보완 작업 또한 디자이너 개인의 생각에 따라 이루어진다. 이런 식의 디자인에서는 외부의 반응에 따라 제품을 개선하고 디자이너의 능력이 높아지는 긍정적인 선 순환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개인의 시각을 벗어난 접근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양한 디자인 방법들을 이미 경험해 본 경험 많은 디자이너의 경우는 천재적 디자인 방법으로 괜찮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사용자의 요구와 목표, 행동 방식 등을 잘 파악하고 있고, 다양한 방법론을 이용한 제품 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노련한 디자이너는 개인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사용자와 소비자 관점에 좀 더 가까운 디자인을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케치와 최근의 모델링

(출처: leonardo3.net)

역사상 가장 뛰어난 천재 디자이너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꼽을 수 있다. 그는 미술과 과학, 의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놀라운 발명을 했다. 불후의 명작 모나리자와 탱크, 비행기와 헬기 스케치, 세밀한 인체 해부도 같은 것들이 다빈치가 혼자서 남긴 작품들이다. 천재적 디자인을 대표 하는 인물로 다빈치만큼 적절한 인물도 없다.

그러면 그는 어떻게 그렇게 수 많은 시대를 앞선 디자인을 남길 수 있었을까? 잘 생각해보면 그가 가진 여러 관심사와 다방면에 걸친 전문 지식이 중요한 디자인의 원천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인체의 특징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함께 과학에 대한 깊은 조예가 있었고, 그것을 미술로 표현하는 예술가이자 과학자였다.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훌륭한 업적인 원근법과 자연에의 과학적인 접근,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 이에 따른 수학적 비율 등이 이 위대한 예술가의 손에서 완성에 이르게 된다. 다빈치는 당시의 최신 연구 결과를 잘 이해하고 이용했으며, 이전의 업적 위에 창조적인 영감을 더해 그것들을 발전시켰던 것이다.

이와 같이, 천재적 디자인의 성공을 위해서는 개인의 역량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다양한 연구와 직관에 대한 꾸준한 개발 등이 필요하다.

1인 개발 시대를 다시 불러온 애플의 AppStore

최근 애플의 앱스토어가 성공을 거두고 소규모 개발 조직이 수익을 낼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1인 개발자를 꿈꾸고 있다.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설계와 개발, 그래픽 디자인까지 모두 한 사람이 진행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성공한 성공 스토리를 곳곳에서 들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1인 개발의 경우 지금까지 설명한 천재적 디자인이 가지는 한계에 부딪히기 쉽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앱스토어에 올라오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 중에 실제 관심을 끌고 성공하는 제품은 사용자의 공감을 얻은 소수의 제품에 불과하다.

 

원문링크: http://bahns.net/5673463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