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UX 디자인 조직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UX 디자인 조직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관해서 명확하게 정해진 것은 없지만, 최근의 UX 디자인 조직은 보통 사용자 중심 디자인 기법을 수행하는 조직으로 만들어집니다. 책 ‘오래가는 UX 디자인’에서 이에 관한 상세한 내용을 설명하는데, 그 중에 가장 중심이 되는 내용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디지털 제품 디자인을 위한 UX 디자인 조직

실무에서의 UX 디자인 조직은 대부분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을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는 식으로 구성된다고 소개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다른 디자인 방법과 다른 가장 큰 차이는 실제 디자인에 들어가기 전에 사용자 리서치를 수행하고 디자인 단계에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는지 반복 확인한다는 데 있다. 다음 그림은 이런 디자인 절차와 조직 사이의 관계를 정리한 것이다. 디지털 제품을 만드는 UX 디자인 조직이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 절차로 디자인이 진행되는지 이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다. 이 그림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 절차를 간단하게 나타낸 것이며, 관련 조직의 구조를 함께 표현한 것이다.

 

1175215_thumb

_디지털 제품을 만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UCD) 절차와 UX 디자인 조직(짙은 배경색 일수록 UX 실무와 관련이 높다).

 

 

  • 사업 기획, 마케팅 기획

    제품 디자인은 사업 기획과 마케팅 기획 조직에서 어떤 제품을 만들지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서 시작된다. 제품의 방향성을 정하면 사용자 리서치 담당자는 설문조사, 인터뷰, 관찰 등의 다양한 조사 기법을 이용해서 제품의 사용자를 정의하고 사용자가 어떤 제품을 원하는지 파악한다. (실제로는 사업 기획, 마케팅 기획도 소비자 조사, 사용자 조사 등을 통해서 나오는 결과이다. 종종 사업 기획 이전 단계에서 사전 리서치를 수행하기도 한다.) 사용자 리서치에 더 많은 시간을 들일 때는 제품을 사용하는 전형적인 사용자를 찾고 그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는 목표를 파악해서 이를 가상의 인물로 형상화한 퍼소나(Persona)를 만들기도 한다. 퍼소나와 같은 정교한 사용자 모델을 만들려면 디자인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시간을 사용자 리서치와 모델링에 투자해야 한다.

  • 사용자 리서치

    사용자 리서치 단계에서 리서치 담당자는 종종 마케팅 조직과 협력하기도 한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예전부터 제품을 사는 소비자를 특성에 따라 나누고 각 그룹의 특성과 선호를 파악하는 소비자 조사를 해왔는데, 이때 사용하는 조사 기법은 디자인의 사용자 조사 기법과 매우 비슷하다. 이 둘의 차이점은 마케팅의 소비자 조사는 제품을 살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지만, 디자인의 사용자 조사는 제품을 실제 사용할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한다는 점이다. 이런 유사점이 있으므로 마케팅 조직이 잘 발달된 회사에서는 UX 디자인 담당자가 마케팅 조직의 경험과 자원을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프로토타이핑

    사용자 리서치 이후에는 제품 기획안을 바탕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모형을 만드는 프로토타이핑 과정이 진행된다. 프로토타이핑 과정에서는 기획, 디자인, 개발, 테스트 업무가 모두 빠르게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데, 따로 담당자를 두어 이 과정을 모두 처리할 수도 있고 기존 조직의 멤버들이 필요할 때마다 모여서 프로토타이핑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다.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과정은 제품을 간단한 종이 스케치로 표현한 종이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 주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식으로 시작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사람들이 제품에 대한 적절한 심성 모형(Mental Model)을 형성해서 사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이 제품의 개념을 잘 이해하면, 좀 더 정교한 종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사람들이 실제 제품을 사용할 때 혼란스러울 수 있는 요소를 점검하는 약식 사용성 테스트(Informal Usability Test)를 진행할 수 있다.

    아이디어가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도 프로토타이핑 단계에서 빠뜨려서는 안 된다.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의 생각과 기술을 적용해서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이 디자인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새로운 제품을 만들려면 반드시 그 아이디어가 실제 구현 가능한지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특정 기술이나 소재로 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검증하는 개념 검증용 프로토타입(Proof Of Concept Prototype)을 만든다.

    제품에 대한 개념적인 정리가 완료되고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하는 제품 요소를 수정하거나 재설계했다면 그 후에는 좀 더 완성도 높은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실제 제품과 비슷한 고수준의 프로토타입을 만들면 사람들이 실제 이 제품을 어떻게 느끼고 사용할지 미리 알 수 있으며, 제품 출시 이후에 찾아낼 문제를 미리 발견할 수 있다. 이런 과정에서 제품에 대한 느낌과 작동 방식을 확인할 수 있게 실제와 비슷하게 만든 모형이 동작 프로토타입(Working Prototype)이다. 동작 프로토타입을 만들 때는 간단하게 제품의 핵심 동작만 확인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 수도 있고 제품 외형과 시각 디자인까지 완성된 수준으로 만들 수도 있다.

프로토타입으로 검증을 완료하면 세부적인 디자인과 개발이 진행된다.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과정에서는 가장 핵심적인 형태와 기능에만 관심을 두므로 세부 사항과 예외 처리는 빠지기 마련이다. 프로토타이핑 과정 다음에는 이런 사항을 포함하여 제품에 대한 완전한 설계를 진행한다.

  • 정보구조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콘텐츠 작성

    구체적인 제품 디자인 과정에서는 우선 제품에서 제공하는 정보 구조를 설계하고 사용자와 제품 사이의 인터랙션 방식을 정의한다. 간단한 생활용품이나 가전 기기는 복잡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정보 구조 디자인, 콘텐츠 디자인의 중요도는 낮아지고 제품과 사용자의 인터랙션 방식을 정의하는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의 중요도가 높다. 하지만 웹과 모바일 환경의 제품과 최근의 스마트 기기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제품의 인터랙션 디자인뿐 아니라 기기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콘텐츠 디자인이 중요하다. 정보 구조(IA: Information Architecture) 디자인은 제공할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일관되고 쉬운 용어를 사용해서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구조화하는 작업을 말한다. 정보 구조 디자인 다음에는 구성된 정보 구조에 포함되는 내용을 설계하고 채우는데, 이 단계가 콘텐츠 디자인(Content Design), 콘텐츠 작성 과정이다. 전달할 정보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용해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다.

  • 산업 디자인, 시각 디자인

    제품의 인터랙션 방식과 콘텐츠가 정리되면 제품의 외형과 시각적 요소를 디자인한다. 제품 외형 디자인은 산업 디자인(Industrial Design) 영역에 속하는데, 산업 디자인은 미적, 인간공학적 측면에서 사용성을 고려해서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하며, 실무적 관점에서 보면 주로 제품의 소재와 크기, 무게 등의 외부 형태와 물리적인 동작 방식을 결정한다. 제품의 외형을 만드는 것이 산업 디자인이라면 제품의 눈에 보이는 시각적 요소를 디자인 하는 것이 시각 디자인이다. 시각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 조직은 주로 평면의 매체에서 이루어지는 시각적인 디자인을 수행한다. 그림과 삽화를 그리고 편집 디자인을 하며 웹사이트 외형과 아이콘을 만들고 디자인에 쓸 글꼴을 고민하는 것은 모두 시각 디자인 조직이 하는 일이다. 디자인 업무는 서로 연관성이 커서 이런 관련 용어의 의미와 영역을 명확히 나누기는 쉽지 않다. 예를 들어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은 종종 시각 디자인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학계에서는 각각의 디자인 영역을 이 책의 설명보다 크게 정의하기도 한다.

  • 사용성 테스트, 품질관리

    개발 조직에서는 디자인 결과물을 실제 동작하는 제품으로 만드는데, 개발 과정에서도 디자인 과정에서 잘못 설계된 것이 없는지 확인하고 기술적인 문제가 있을 때는 기획, 디자인 조직과 긴밀히 협의해서 문제를 수정해야 한다. 개발된 제품은 사용자 대상의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실제 사용에 어려움이 없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사용성 테스트 과정에서 중요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품질관리 조직에서 검증을 진행한다. 품질관리(QA: Quality Assurance) 조직은 제품의 품질이 요구되는 표준 수준에 맞는지 검증하는 조직이다. 제품의 소프트웨어적 테스트는 모든 제품 기능의 동작에 문제가 없는지 검증하는 기능 테스트 중심으로 수행되며, 제품의 하드웨어적 테스트는 제작된 제품의 외형을 확인하고 부품의 내구성, 신뢰성 등에 문제가 없는지 검증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품질관리 조직의 검증에서도 문제가 없으면 실제 제품을 출시하고 출시된 제품이 사용자를 만나게 된다. 소프트웨어 제품과 달리 하드웨어 제품은 개발 단계의 품질 검증 외에도 생산한 다음 출하하기 전에 불량 제품이 없는지 확인하는 결함 확인 과정이 중요하다.

    사용성 테스트와 품질관리 테스트는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다. 사용성 테스트는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해서 처리하는 핵심 작업을 디자이너의 의도대로 잘 수행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고, 개발 단계의 품질관리 테스트는 제품의 모든 세부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예외 상황에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지 검증하는 작업이다. 보통 사용성 테스트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대부분 디자인을 수정하지만, 품질관리 테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개발된 세부 사항을 수정해서 문제를 해결한다.

위의 그림에서 사업 기획, 마케팅 기획과 개발, 품질관리 조직은 보통 실무에서 UX 디자인 조직에 포함하지 않는 조직이므로 흰 바탕으로 표시했다. 디자인 조직을 포함한 그 외의 조직은 모두 UX 디자인 조직에 포함될 수 있다.

웹/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위한 UX 디자인 조직

최근 들어 UX라는 용어를 가장 자주 사용하는 분야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이며, 그 중에도 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제작 분야에서 UX 디자인 조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의 관점을 좁혀서 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조직에서 디자인과 개발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살펴보자.

_웹/애플리케이션 제품의 디자인 절차와 UX 디자인 조직 – 산업 디자인 역할이 빠지고 UI 개발 조직이 추가된다.

이 그림은 이전의 디지털 제품의 디자인 절차 그림을 일부 수정한 것이다. 차이점을 보자면, 디지털 제품의 외형 디자인과 관련되는 산업 디자인 부분이 웹,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필요 없으므로 생략됐다. 대신에 개발과 디자인의 중간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UI 개발 조직이 추가되었고, 개발이 UI 개발과 백엔드 개발로 세분되었다.

웹/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위한 UX 디자인 조직에는 어떤 특성이 있는지, 그리고 각 실무 조직이 어떤 명칭으로 불리는지는 책에 상세히 소개된다. UX 조직의 구조와 역할에 관한 추가 설명은 책 본문을 참조하기 바란다.

 

이 글은 책 ‘오래가는 UX 디자인’에 실린 내용입니다.(본문과 함께 원문 URL 인용하면 펌글 허용)
원문 URL : http://bahns.net/5673484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