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기간 준비한 UX 분야의 핵심 이론 강의를 드디어 시작합니다. 최근에 리서치와 프로젝트 강의에 집중하면서 ‘오래가는 UX 디자인’ 책에 소개한 기본 디자인 원칙에 관한 강의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쉬워 하는 분도 계셨는데, 이번에 저자 직강으로 오래가는 UX 디자인 책에 소개한 기본 디자인 원칙과 사례를 강의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린UX,인터랙션, IA 워크샵 홍보2

특히 이번에는 도널드 노먼 교수님이 최근 출간하신 The Design of Everyday Thing, Revised(영문 개정판) 책의 내용을 함께 스터디/발표하고 워크샵을 수행하는 식으로 디자인 원칙을 배웁니다. 노먼 교수님의 책은 UX 분야를 공부한다면 꼭 읽어봐야 하는 필독서로 꼽힙니다. 이 외에도 꼭 필요하지만 익히기 힘든 인포메이션 아키텍처(IA) 분야의 핵심 이론도 함께 강의합니다. 이 과정을 마치면 기초가 튼튼해지고 훨씬 성장한 UX 디자이너가 되었다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도전하실 분들은 바로 신청해주세요!

UX 분야는 범위가 넓고 공부해야 할 분야와 내용도 너무나 다양합니다. 우리가 정말 실력 있는 UX디자이너가 되려면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요? 제가 여러 해 동안 UX 분야의 공부를 해오면서 UX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주로 4가지 분야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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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이너가 공부해야 하는 필수 분야

  • 트렌드
    • 뉴스, 블로그 등에서 우리가 매일 접하는 글의 대부분은 트렌드와 관련한 것입니다. 트렌드는 짧게는 1~2달 길게는 6개월~수 년까지 유지되는 빠르게 변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플랫 디자인, 스큐어모피즘, 윈도우 8 아이콘 스타일, 최신 기기의 화면 크기 등을 이야기 하는 글이라면 디자인 트렌드를 말하는 글이죠. 빠르게 변하는 만큼 뉴스에 노출이 자주되니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면 거의 트렌드 글만 보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정보구조 설계
    • UX 디자이너에게는 정보구조, 영어로는 Information Architecture 분야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정보를 어떤 덩어리로 구성하고, 어떤 경로로 사람들에게 전달할 지 결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전달하는 정보의 양이 많은 웹사이트에서는 정교한 정보 구조 설계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모바일 분야에도 어떤 정보를 어떻게 보여줄 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상대적으로 이 분야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인터랙션 설계
    • 정보 구조가 정보를 어떻게 보여줄 지 고민하는 분야라면, 인터랙션 설계는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어떻게 설계할지 고민하는 분야입니다. 사람과 기기의 인터랙션이 시간에 따라 극적으로 변할 것 같지만, 놀랍게도 기본이 되는 인터랙션 디자인 원칙은 잘 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터랙션 디자인 분야의 기본 원칙을 잘 익혀두면 기술의 변화와 크게 상관없이 기본 원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심리학(리서치 방법론, 기법)
    •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고민하다 보면 결국 중요한 것은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란 점을 느끼게 됩니다. UX를 공부하는 UX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목표는 ‘사람들이 스스로도 잘 알지 못하는 욕구를 찾아내서 그것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만드는 것’ 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을 가능하게 하려면 사람을 깊이 이해하고, 사람들의 행동과 말을 왜곡되지 않게 (혹은 왜곡한 표현의 원래 의도를) 분석할 도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리서치 방법론을 배우고 심리학을 연구합니다.
    • (참고로 심리학 중에 사람의 인식/인지 과정을 연구하는 인지 심리학은 인터랙션 설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지금 설명한 영역 중에 위(트렌드)로 갈수록 변화가 빠르고 아래(심리학)로 갈수록 변화가 느립니다. 노먼 교수님이 쓴 책 ‘디자인과 인간심리’는 1988년 출간되어 25년이 지난 지금도 학교 교재로 쓰이고 있고, 프로이트의 책 ‘꿈의 해석’은 1900년에 출간되어 115년이 지난 지금도 널리 읽히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아래로 갈수록 그만큼 제대로 공부하기 어렵지만 한번 공부해두면 시간이 지날수록 경험과 함께 내공이 쌓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UX 분야에서 많은 강의가 열리지만 아쉽게도 그 강의들이 ‘트렌드’와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식’ 그리고 ‘UX 방법론’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 강의는 최근 UX 강의에서 부족하지만 꼭 필요한 ‘인터랙션 디자인’과 ‘정보구조 설계’ 영역의 필수 영양소를 보충하는 강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린UX와 인터랙션디자인, IA 워크샵 5주

기간

2015.7.11(토) ~ 2015.8.8(토)

장소

강남역 Same-Page
(강남역 12번~역삼역 4번 출구 중간, 그레이스타워 6층)

소개

UX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기본이 되지만 익히기 힘든 인터랙션 디자인(75%), 정보구조 설계(25%) 두 분야를 강의, 워크샵, 스터디 등을 통해 배웁니다.

UX 디자이너들의 필독서로 많은 전문가가 추천하는 책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2’와 ‘오래가는 UX 디자인’ 책을 공부합니다. 조별 스터디와 발표로 책 내용을 학습하고 Q&A, 워크샵 등을 통해 인터랙션 디자인, 정보구조 설계 분야의 기본 원칙을 배우고 익힙니다. 이 과정은 신규 직원 교육용 과정을 특별히 공개하는 것이므로 향후 재 개설 여부가 불확실 합니다. 관심 있는 분은 이번 기회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석대상

* UX 기초 이론에 관심 있는 실무 디자이너 
* 제대로 UX 디자인 기초를 공부해 보려는 현역 UX 디자이너 및 기획자 
* 기타 UX 디자인에 관심 있는 모든 학생과 실무자
(UX와 디자인 분야 기초가 부족해도 되지만 UX에 관한 열정이 있는 분)

사전준비

이번 강의는 영문판 책을 정리, 발표하는 스터디를 수행하므로 지원에 제한을 둡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약식 가능) 등을 제출하셔야 수강신청이 완료됩니다.
(강의 집중도, 참석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제한이니 양해해 주세요)

준비물

개인 노트북 지참 권장,
DOET2 책은 1인당 1권 영문판 종이책을 제공합니다.
(주마다 간단한 개인 과제와 조별 스터디/발표를 하셔야 합니다.)

도널드 노먼의 책을 시작으로 UX 디자인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도 UX가 중요하다는 인식은 많지만 정작 왜 중요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대로 알고 말하는 사람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는 운이 좋게 반준철 대표님의 강의를 접하게 되었고, 빠르게 가는 시간이 아쉬울 정도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정통 UX를 배우고 싶은 분들께 이 강의를 추천합니다.
– 스타트업을 준비 중인 서영하

얼마 전 무료 UX 강의를 들었는데, 강사분이 용어를 자기 시각으로 왜곡해서 전달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처음 UX를 접하는 수강생들이 혼란을 겪고 잘못된 길을 가지 않을지 염려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래가는 UX 디자인’ 책의 저자이신 반 대표님의 강의를 추천합니다. 저는 이번에 최초로 개인 비용으로 수업료를 내고 이 강의를 들었습니다.
– 웹 에이전시 P 이사

지난 강의 후기는 ‘3일 간의 Lean UX 프로젝트 강의 후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image  image 주 교재(75%)

이번 강의에서 함께 공부할 책

  •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Revised (DOET2) (영문판, 주 교재, 스터디/발표)
    • UX 분야의 가장 기본 서적으로 꼽히는 도널드 노먼 교수님의 책입니다. UX를 진지하게 공부했다고 하려면 이 책은 꼭 읽어봐야 합니다.
    • 25년 만에 출간된 영문판 책조별로 스터디하고 자료 정리해서 발표합니다. 스터디 중 궁금한 점은 Q&A 시간에 설명해드립니다. 초판 책과 70% 정도 내용이 비슷하므로 영어책이 부담스러우신 분은 초판 번역본 ‘디자인과 인간심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오래가는 UX 디자인 (OUX) (주 교재, 강의)
    •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2의 내용과 연관되는 오래가는 UX 디자인 책의 내용을 강의합니다.
    • DOET2 책에 부족한 실제 제품의 사례와 설명을 오래가는 UX 디자인 책 내용을 통해서 보충하며, 워크샵/과제 등을 통해서 강의 내용을 익히고 실습합니다.
  • Information Architecture Blueprints for the Web, 2nd Edition (부 교재, 강의)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분야에 쉽고 잘 정리된 책이 부족해서 이 책을 영문판 책으로 강의합니다. 우수 수강생에게는 이 책을 부상으로 제공합니다. 
  • Information Architecture for the World Wide Web, 3rd edition (부 교재, 강의)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분야에서 가장 오래되고 인정받는 책입니다.
    • 번역판(인사이트)이 나와 있으므로 미리 공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따로 공부하지 않으면 내용을 알 수 없는 책” 종류로 꼽습니다. 도서관학, 데이터베이스 등을 공부하지 않았다면 흔히 들어보지 못한 용어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image 보조 교재(25%)

 

강사 소개

반준철 디자인M 대표 http://dzm.co.kr

인지심리와 UX 분야의 대가 도널드 노먼이 인정한 책 ‘오래가는 UX 디자인’의 저자로 유명한 디자인M 반준철 대표는 쇼핑몰, 웹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영역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그리고 게임, 보안 관련 UX/UI 설계까지 매우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준철 대표는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UX 컨설팅 업체인 디자인 M을 설립하고 IoT, 웨어러블, 모바일, 게임 등 여러 분야에서 UX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삼성전자, 티몬, 비즈델리, Fasttrack Campus, 인터넷 전문가 협회 등에서 모바일 UX 디자인과 린 UX 디자인 강의를 진행했고, 최근 웨어러블, IoT 분야의 다양한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린UX와 인터랙션디자인(DOET2), IA 워크샵 5 과정

Session 1~2
2015.7.11()
10:00~19:00

9 시간
이론5:실습5

[UX 강의, 실습]

OUX_Ch1 UX 디자인이란
– UX, 디자인, 경험 중심 디자인 

OUX_Ch2 시대별 사용자 경험
왜 UX가 중요해지는가, 사용자 경험의 변화

OUX_Ch3 인터랙션 디자인 방식
인터랙션 디자인의 7가지 접근 방법

Lean UX Workshop
– 실습 조 구성, 린 UX 프로젝트 수행 #1

Session 3
2015.7.16()
19:20~22:20
3시간
이론8:실습2

[조별 발표, 강의, QA]

DOET2_Ch1 The Psychopathology of Everyday Things(1~36)
– Human-Centered Design
– Fundamental Principles of Interaction
– The System Image

DOET2_Ch2 The Psychology of Everyday Actions(37~73)
– The Gulfs of Execution and Evaluation
– The Seven Stages of Action

OUX_Ch3 인터랙션 디자인 방식
– 인터랙션 디자인 기본 원칙, 사례

OUX_Ch4 인터랙션 기반설계
– 개념 모형, 메타포, 가시성

Session 4~5
2015.7,18(
)
10:00~19:00
19:00~21:00

9시간
이론3:실습7

[IA 강의, UX/IA 강의 실습]

Information Architecture 강의
– 내비게이션 설계, 메뉴 설계, 사이트맵, 검색 설계
– 카드 소팅, 통제어휘집, 어휘 정리 및 확장 등

UX, IA Workshop
– Information Architecture Workshop
– 린 UX 프로젝트 수행 #2

Session 6
2015.7.23()
19:20~22:20
3시간
이론8:실습2

[조별 발표, 강의, QA]

DOET2_Ch3 Knowledge in the Head and in the World(74~122)
– Memory in the Real World
– Tradeoff Between Knowledge in the World and in the Head
– Natural Mapping

DOET2_Ch4 Knowing What to Do: Constraints(123~161)
– Discoverability, and Feedback
– Constraints: Physical, Cultural, Semantic, and Logical
– Affordances, Signifiers, and Constraints

OUX_Ch5 인터랙션 구조 설계
– 정보 보존 영역, 작업 구조 단순화, 제약 
– 표준과 관례, 일관성/신뢰성

Session 7~8
2015.7.25
(토)
10:00~19:00

9시간
이론3:실습7

[IA 강의, UX/IA 강의 실습]

Information Architecture 강의
– 내비게이션 설계, 메뉴 설계, 사이트맵, 검색 설계
– 카드 소팅, 통제어휘집, 어휘 정리 및 확장 등

UX, IA Workshop
– Information Architecture Workshop
– 린 UX 프로젝트 수행 #3

Session 9
2015.7.30()
19:20~22:20
3시간
이론8:실습2

[조별 발표, 강의, QA]

DOET2_Ch5 Human Error? No, Bad Design(162~216)
– Two Types of Errors: Slips and Mistakes
– Reporting, Detecting Error
– Resilience Engineering

OUX_Ch6 인터랙션 표현 설계
– 어포던스, 시그니파이어
– 피드백, 대응, 제약과 제한

Session 10~11
2015.8.1
(토)
10:00~18:30

9시간
이론3:실습7

[IA 강의, UX/IA 강의 실습]

Information Architecture 강의
– 내비게이션 설계, 메뉴 설계, 사이트맵, 검색 설계
– 카드 소팅, 통제어휘집, 어휘 정리 및 확장 등

UX, IA Workshop
– Information Architecture Workshop
– 린 UX 프로젝트 수행 #4

Session 12
2015.8.6()
19:20~22:20
3시간
이론8:실습2

[조별 발표, 강의, QA]

DOET2_Ch6 Design Thinking(217~257 new)
– Solving the Correct Problem
– The Double-Diamond Model of Design
– The Human-Centered Design Process

DOET2_Ch7 Design in the World of Business(258~300 new)
– New Technologies Force Change
– Two Forms of Innovation: Incremental and Radical 
– Design Thinking and Thinking About Design

Lean UX, Agile, 디자인 씽킹
– Lean UX는 어떻게 생겨났으며 왜 필요한가
– UX, Lean UX, Design Thinking, Agile 개발이란?
– Lean UX와 Agile 개발에 사용하는 툴

Session 13~14
2015.8.8(
)
10:00~19:00
19:00~21:00

9시간
이론3:실습7

[IA 강의, UX/IA 강의 실습]

Information Architecture 강의
– 내비게이션 설계, 메뉴 설계, 사이트맵, 검색 설계
– 카드 소팅, 통제어휘집, 어휘 정리 및 확장 등

UX, IA Workshop
– Information Architecture Workshop

강의 마무리
– 회식 등 강의 마무리

2015.7.14~
2015.8.04
(매주
)
자율 모임매주 화요일, 조별 토의, 발표 자료 작성
(총 4회, 조별로 시간, 장소를 정해서 자율적으로 모입니다.)

 
7/11~8/8 강의

수강 신청을 위한 서류 제출
– 이번 강의에서는 개인이 성실히 스터디에 참여해야 합니다.
– 따라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약식 가능) 등을 제출해주시는 분들께 수강 기회를 드립니다.

우수 수강생 혜택
– 과제, 발표, 프로젝트에 점수를 부여해서 우수 수강생을 선정합니다.
– 평가 순위 1위 ~ 5위 까지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IA 교재 등의 책을 드립니다.
  (수강생 20명 기준 혜택, 수강생 수에 따라 혜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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